중국‘동북요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 문화

본문 바로가기

문화 목록

중국‘동북요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신문사 작성일19-12-03 08:53 조회100회 댓글0건

본문

중국의 동북지역은 랴오닝성, 지린성, 헤이룽장성으로 이루어지는 지방을 말한다. 동북지역은 중국 청나라 때부터 ‘동북3성’, 일본이 ‘만주’라고 하던 곳이 대체로 이 지역에 해당한다고 한다. 대표적인 동북요리로는 ‘꿔바로우’와 ‘춘빙’이 있다. 내가 어학연수를 했던 하얼빈에서도 춘빙과 꿔바로우는 어느 음식점을 가나 파는 음식이었다. 그만큼 그곳 사람들에게는 대중적이고 일반적인 음식이다.


‘꿔바로우’는 청나라 때 외국 사신들을 접대하는 과정에서 외국인 특히 러시아인들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새콤달콤한 소스를 만들기 시작하여 발달한 요리이다. 우리나라의 탕수육과 다른 점은 튀김옷에 감자 전분을 사용해서 쫄깃함과 바삭함을 더한다는 것이다.

춘빙은 원래 봄의 시작인 ‘입춘’을 축하하기 위해서 먹던 음식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중국의 북방지역 사람들이 평소에도 즐겨 먹는 음식이 되었다. 춘빙은 원래 얇은 밀가루 피를 말하는데 그것에 고기와 장, 파채, 양파, 스크램블 계란, 감자채 볶음 등을 골고루 얹어서 먹는다. 우리는 ‘중국식 월남쌈’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편할 것이다. 춘빙은 밀가루 피와 얹어 먹는 토핑 종류도 다양하다. 밀가루 피에는 ‘춘빙’과 ‘진빙’이 있다. 춘빙은 진빙에 비해 피가 두껍고 두 장으로 겹쳐져 있다. 진빙은 춘빙보다 피가 얇고 투명하며 대부분 한 장씩 나온다. 하지만 두 장씩 나오는 식당도 있다. 그러니 잘 알아보고 주문해야 한다. 토핑은 야채, 계란, 고기, 장으로 나누어진다. 야채에는 양파와 파채 그리고 숙주나물을 이용한 고기 요리, 감자를 채 썰어서 볶은 요리 등이 있다. 계란에는 일반적인 계란 스크램블, 춘장과 두반장을 섞어 요리한 계란 스크램블 등이 있다. 전자는 계란이 매우 부드럽고 맛있다. 하지만 후자는 춘장과 두반장 때문에 한국인의 입맛에는 다소 짤 수 있다. 고기는 ‘징지앙로우쓰(경장육사)’, ‘씨앙라로우쓰(향라육사)’, ‘위씨앙로우쓰(어향육사)’가 있다. 경장육사는 가장 기본적인 고기 요리로서 대부분 야채를 많이 섞지 않고 고기와 양념으로만 맛을 낸 요리이다. 향라육사는 ‘고수’를 넣은 고기 요리로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 

어향육사는 목이버섯, 죽순, 파, 어향소스 등을 넣어서 맛을 낸 요리이다. 장은 ‘춘장(티엔미엔장)’과 ‘중국식 된장(황또우장)’, ‘다진 고기를 두반장에 볶은 것(로우모장)’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춘장이 가장 무난하고 감칠맛이 났다.


중국음식점을 이용하는 약간의 팁을 주자면 첫째는 ‘포장문화’이다. 중국은 포장문화가 발달해서 그냥 점원에게 비닐봉지를 달라고 한 후 스스로 포장을 해서 가져가도 된다. 남은 음식이 아주 소량이어도 가능하다. 둘째는 ‘흡연문화’이다. 중국은 식당 안에서도 흡연이 가능하다. 하지만 요즘은 금연 문구를 붙여놓은 금연식당도 늘어나는 추세다. 그런데도 아직은 흡연이 가능한 식당이 많으니 비흡연자인 사람들은 잘 알아보고 식당을 선택해야 밥을 먹으면서 불쾌한 일이 없을 것이다. 세 번째는 ‘짠 음식’이다. 중국이 워낙 크다 보니 모든 지역이 그렇다고 할 수는 없지만 대체로 중국 음식은 짠 편이다. 볶음밥은 물론 면 요리의 국물도 짜다. 그래서 나는 꿔바로우와 춘빙을 많이 먹었고 주변의 한식당에 가서 짜지 않은 음식을 골라 먹었다. 네 번째는 ‘NO 물, NO 휴지’문화이다. 식당에 가도 물을 그냥 주는 경우가 드물고 물인 줄 알고 보면 소스 통인 경우가 많다. 물을 식당에서 사 먹어야 한다. 그리고 휴지도 없다. 그래서 휴지를 항상 소지하고 다녀야 한다. 

위의 음식설명과 약간의 팁을 알아두면 중국 여행, 특히 중국 동북지역을 여행하는 데 있어서 유용할 것이다.



한아름 기자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 길